menu
공지사항
Notice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상상 그 이상을 실현하는 회사입니다.
제목 [착한기획] 음식쇼핑몰 구매전환율 높이는 방법
작성자 MCN사업부
작성일자 2020-07-31

안녕하세요. 착한기획의 착한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정말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 이미지 대신 장문의 글을 준비했습니다.

사업자 여러분 사업에 도움이 되는 글이니 정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식품업계 사장님의 고민

"마케팅이 너무 어려워요 "

음식쇼핑몰을 운영하다보면 신경써야할 것들이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특히 음식의 경우, 재료선정, 요리, 포장, 발송까지 손이 가지 않는 곳이 없죠. 오프라인 매장대신 인터넷으로 하다보면 혼자 힘으로 가능할거라 생각해 도전했는데 막상 해보니 해야할 게 산더미라 여러 곳에서 문제가 터지죠. 그래도 "맛있는 음식을 만들면 언젠가는 알아줄거야"하며 운영해봤지만 마케팅을 해도 매출이 전혀 나오지 않는 게 현실이더군요.






착한기획의 착한컨설팅





마케팅의 기본이 되는 구매동기 / 가치전달 / 매출극대화 필요장치 / 소비심리 4가지 원칙만 지켜지면 됩니다! 그럼 방문율부터 구매율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첫번째 원칙: 구매동기 - 어떻게 알고 우리 쇼핑몰로 오게 됐는지

보통 소비자들은 대표님이 마케팅을 하시면 블로그의 리뷰글이나 인스타그램의 광고 등으로 제품을 알고 찾아옵니다. 아니면 (검색/배너) 광고를 통해 방문하게 됩니다. 그럼 방문율은 늘지만 중요한 매출은 늘지 않습니다.


Why----------------


대표님이 하신 블로그나 인스타 후기 광고는 불특정다수가 해주는 광고이기 때문에 신뢰도가 떨어져 구매율이 나오지 않는 겁니다. 더욱 아쉬운 건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의 경우 오래된 매체라 이미 광고라는 걸 다들 알고 있죠.


그렇다면 구매동기를 강하게 높일 수 있는 건 뭘까요? 가장 강력하고 파급력이 높은 마케팅 채널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래서 착한기획은 유튜브 크리에이터들과 함께하는 영상광고를 추천합니다.




두번째 원칙: 가치전달 - 내가 판매하는 음식의 매력이 페이지에 표현되고 있는가

소비자의 입장에서 상품페이지를 봤을 때 사먹어야 하는 매력이 나타나야 합니다. 그 이유가 마음에 들고, 먹어보고 싶어서 구매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럼 내 음식의 매력은 페이지에 표현되어 있나요? 아니면, 전부 똑같은 음식사진만 나열되어 있나요?


저희 고객사를 예로 들어보면, 많은 고객사 중 양념갈비를 판매하는 업체가 있었습니다. 그 대표님의 고민도 구매전환율이었습니다.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착한기획은 기획회의를 하며, 직접 만져보고 먹어보며 이 업체만의 경쟁력을 찾았습니다. 갈비의 경우 속까지 양념이 제대로 배어있는 칼집에 그 매력이 있었습니다. 사진과 영상촬영을 통해 그 칼집의 매력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었고, 상세페이지에 그 매력을 보여줬습니다. 그 결과 구매전환율은 많이 높아졌습니다.




세번째 원칙: 매출극대화(매출점프업) 필요장치 - 매출을 더 올리고 싶어요

이벤트를 활용하자!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스토어찜 / 소식알림 등 할인쿠폰과 적립금, 리뷰작성 시 제공하는 기프티콘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촉진하는 겁니다. 소비자들에게 혜택이벤트를 제공해 마지막까지 살까, 말까 고민하는 구매자의 마음을 돌리는 것이죠.




네번째 원칙: 소비심리(걱정) - 맛없으면 어떡하지?

온라인을 통해 음식을 구매할 경우 구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첫번째 방법은 바로 지인추천입니다. 이거야말로 '맛 없으면 어떡하지'하는 심리를 해결해주죠. 그 다음이 내가 좋아하고 따라하고 싶은 사람이 먹은 음식을 따라 사먹고 싶어하는 심리를 자극하는 겁니다.


예를 들면, 먹방교수님 이영자가 음식을 먹으면 그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따라서 사먹고, 친구들에게 자랑도 합니다. 그럼 친구들은 호기심에 또 따라 사먹게 되죠. 내가 좋아하는 먹방 유튜버가 맛있게 먹는 음식을 영상으로 보다보면 얼마나 맛있길래 저렇게 먹을까 하는 호기심을 갖고 또 따라 사먹게 됩니다.


이게 소비심리를 자극해 구매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결론

요즘은 유튜브 시대입니다. 마케팅 수단으로 대기업부터 쇼핑몰 사업자들까지 모두 유튜버 광고를 진행하고 있죠. 앞서 말한 구매동기부터 소비심리까지 한 번에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먹방 유튜버의 광고입니다. 상품페이지에 유명 먹방 유튜버가 제품을 먹고, 맛보는 세세한 리뷰 영상이 있다? 그것만큼 확실한 구매동기는 없겠죠! 유입수가 부족하고, 상품페이지가 부실한 것을 한 방에 해결해주는 방법입니다.


유튜버의 먹방을 통해 '왜 이 제품을 사먹어야 하는가' 깨달을 수 있고, 음식의 매력을 제대로 어필해주는 거죠. 게다가 모르는 사람이 추천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신뢰하고 좋아하고 즐겨보는 유튜버가 추천한다면 그것만으로도 이 음식을 사먹어야하는 구매동기가 전달되는 겁니다. 특히 이 음식의 가치를 백마디 말보다 직접 먹어주는 것으로 보여주니 소비자는 이 음식의 경쟁력을 직접 확인한 셈이죠.


첨부파일